크롬 창닫기 방지 및 복구 (경고 스크립트로 해결)

INFO/Howto / / 2020. 7. 30. 13:06

놀랍게도 구글의 크롬(Chrome) 브라우저에서는 인터넷 창 우측 상단에 있는 X 버튼을 클릭한다면 "모든 탭을 닫으시겠습니까?"라는 '경고'나 한 줄의 '안내문구' 없이 사용중인 모든 창들 한 번에 제거시켜 버립니다. 이렇게 사라져 버린 창들을 다시 복구 시키려면 [Ctrt+H]로 방문 기록을 전부 확인하거나 [Ctrl+Shift+w]를 이용해 닫았던 탭들을 순서대로 복구시켜야 합니다.

 

최근 이러한 한번에 창을 닫아버리는 기능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 그러나 크롬 고객센터에서는 위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어떠한 설정과 지원이 존재하지 않다고 답변했습니다. 하지만 최근 실수로 창을 닫게되는 경우를 대비해 창을 닫기 전 해당 페이지를 종료할 것인지 묻는 자바스크립트를 독일 웹개발자 Michael Armbruster가 무료로 공개했습니다. 해당 스크립트가 적힌 창을 띄워 놓기만 한다면 실수로 창을 닫게 되더라도 한번의 경고문구를 거쳐야만 모든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방법1, 크롬 닫기 방지 스크립트 적용하기

1.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. 닫기방지 스크립트가 적용된 웹사이트인 'Preventclose'를 클릭해 접속합니다. 

 

 

2. 이제 해당 페이지를 탭 라인에 띄워놓으면 모든 준비는 끝이 났습니다.

 

** 해당 페이지를 마우스 우클릭 후 '고정'으로 변경하면 더욱 편리합니다.

** 이 사이트는 언제나 무료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(this site will always stay free, don't worry)

** 만약 개발자를 후원하고 싶다면 'here'을 클릭해 개발자의 지갑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이제 닫기 버튼을 클릭 시 "사이트에서 나가시겠습니까?"라는 추가적인 대화 상자가 나타납티다. '나가기'를 클릭시 모든 창이 사라지며 '취소'를 클릭하면 클릭 전 상태로 돌아갑니다.

 

 

 

방법2, 페이지 복구 설정하기

위 방법 이외에도 창을 실수로 모두 닫았을 때 한 번에 복구시킬 수 있는 유용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.

 

 

크롬 브라우저를 실행시켜 우측 상단에 있는 '' 모양 버튼을 클릭해 '설정'으로 들어갑니다

 

 

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리면 시작 그룹을 찾을 수 있습니다. 아래 설정을 '중단한 위치에서 계속하기'로 변경합니다. 이제 창을 한 번에 닫더라도 다시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시키면 닫기 전 실행되었던 모든 탭들을 모두 그대로 복원시켜줍니다.

 

 

단! 위와 같이 크롬 창 자체를 두 개 이상으로 분리시켜 사용할 경우 가장 먼저 띄운 창의 탭만 복구 돼버리는 기술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.

 

 

<크롬 브라우저 유용한 설정법 8가지>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